- 위치 : 사범대학 제 1과학관 115호
- 전화 : (063)270-2774 Fax (063)270-2806
- 홈페이지 : https://phyedu.jbnu.ac.kr/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설립인가와 더불어 1972년 3월에 개설된 물리교육과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새로운 세대를 가르칠 전문적이고 유능한 중등학교 과학 및 물리 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중등교육의 현장에서 학습자가 미래사회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능력을 키워주는데 중점을 두고 일반물리학, 역학, 전자기학, 전산 물리학 및 양자물리학 등 물리학의 제 분야와 물리 교육론, 물리 교수-학습 지도법 및 물리교재연구 등 교과교육에 관한 직전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현직 과학 및 물리교사의 재교육과 교육현장과의 연계를 통하여 교육 현장에 대한 실천적 물리교육 연구와 현장교육 연구의 지원 등 지역사회 물리교육의 종합적 중추기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현직 과학 및 물리교사의 재교육과 교육현장과의 연계를 통하여 교육 현장에 대한 실천적 물리교육 연구와 현장교육 연구의 지원 등 지역사회 물리교육의 종합적 중추기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공소개 및 특성
물리 교육 전공의 교육 과정은 크게 물리학 분야와 물리교육학 분야로 구성됩니다. 물리학의 연구 대상은 우주적 거대 현상에서부터 극미의 기본입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연 현상을 포괄하며 우리 학과에서는 여러 산업과 직접 연관되는 일반물리학, 역학, 전자기학, 광학, 수리 물리학, 전산 물리학, 양자 물리학, 고체 물리학, 핵물리학 및 입자 물리학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물리교육학 분야의 과정으로는 물리교사로써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물리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학습하는 물리교육론, 물리교육과정, 물리학습 지도법, 물리교재연구 및 물리 교육 평가 등의 여러 교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졸업후진로
본 학과 졸업생은 이학사의 자격과 중등학교 과학(물리)과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하고 임용고사를 거쳐 국·공·사립 중등학교 과학 및 물리 교사로 발령을 받게 되며 능력에 따라 공통과학 전공, 수학 교육과, 영어 교육과 등의 복수 전공 또는 부전공을 이수하여 해당 분야의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국내외 대학원 또는 교육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욱 심오한 물리학 또는 물리교육학 분야의 학술을 연마하고 관련 연구기관이나 대학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교수진
-
한상욱 교수
- 제 1과학관 215호
- (063) 270-2775
- 연구분야 : 응집물리학
- 담당과목 : 전자기학, 고체물리학, 기초물리실험, 통계물리학특론, 고체물리학특론
-
김은주 교수
- 제1과학관 216호
- (063) 270-2776
- 연구분야 : 핵물리학
- 담당과목 : 현대물리학, 물리학, 전산물리탐구및교육, 현대물리학연구, 고전전자기학특론, 원자핵물리학특론
-
송규정 교수
- 제 1과학관 214호
- (063) 270-2803
- 연구분야 : 고체물리학
- 담당과목 : 수리물리학, 역학, 고급물리실험, 고전역학특론, 고전전자기학특론, 고체물리학특론
-
최재민 교수
- 제 1과학관 215호
- (063) 270-2777
- 연구분야 : 양자광학
- 담당과목 : 일반물리학및실험, 광학, 전산물리탐구및교육, 중급물리실험, 광학특론, 고급물리연구특강, 광학특론
-
박완일 교수
- 제 1과학관 228-1호
- (063) 270-2804
- 연구분야 : 입자물리학및우주론
- 담당과목 : 수리물리학, 에너지와환경
교육과정
학년 | 학기 | 학수구분 | 과목명(영문) | 학점 | 강의 | 실습 | 비고 |
---|---|---|---|---|---|---|---|
1 | 1 | 교필 | 일반물리학및실험1 | 3 | 2 | 2 | |
(일반화학및실험, 일반생물학및실험, 일반지구과학및실험) | 3 | 2 | 2 | ||||
2 | 교필 | 기초수학 | 3 | 3 | 0 | ||
일반물리학실험2 | 3 | 2 | 2 | ||||
(일반화학및실험, 일반생물학및실험, 일반지구과학및실험) | 3 | 2 | 2 | ||||
2 | 1 | 전필 | 수리물리학 1(Mathematical Physics 1) | 3 | 3 | 0 | |
**○역학 1(Mechanics 1) | 3 | 3 | 0 | ||||
**○전자기학 1(Electromagnetism 1) | 3 | 3 | 0 | ||||
전선 | **전산물리탐구및교육(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Physics) | 3 | 3 | 0 | |||
기초물리실험 1(Fundamental Physics Lab. 1) | 1 | 0 | 2 | ||||
2 | 전필 | 역학2(Mechanics 2) | 3 | 3 | 0 | ||
전자기학 2(Electromagnetism 2) | 3 | 3 | 0 | ||||
전선 | 수리물리학 2(Mathematical Physics 2) | 3 | 3 | 0 | |||
**현대물리학 (Modern Physics) | 3 | 3 | 0 | ||||
기초물리실험 2(Fundamental Physics Lab. 2) | 1 | 0 | 2 | ||||
3 | 1 | 전필 | **○양자물라학 1(Quantum Physics 1) | 3 | 3 | 0 | |
전선 | **광학 1(Optics 1) | 3 | 3 | 0 | |||
고급물리학 (Advanced Physics) | 3 | 3 | 0 | ||||
**물리교육(Physics Education) | 3 | 3 | 0 | 교과교육 | |||
중급물리실험 1(Intermediate Physics Lab. 1) | 1 | 0 | 2 | ||||
2 | 전필 | 양자물리학 2(Quantum Physics 2) | 3 | 3 | 0 | ||
전선 | **열및통계물리학(Thermal & Statistical Physics) | 3 | 3 | 0 | |||
◎광학 2(Optics 2) | 3 | 3 | 0 | ||||
물리교육논리및논술(Physics Educational Logic and Statement) | 3 | 3 | 0 | 교과교육 | |||
중급물리실험 2(Intermediate Physics Lab. 2) | 1 | 0 | 2 | ||||
4 | 1 | 전선 | ◎고체물리학 1(Solid state Physics 1) | 3 | 3 | 0 | |
핵물리학(Nuclear Physics) | 3 | 3 | 0 | ||||
에너지와환경(Energy & Environment) | 3 | 3 | 0 | ||||
고급물리실험 1(Advanced Physics Lab. 1) | 1 | 0 | 2 | ||||
물리교재연구(Study of Physics Materials) | 3 | 3 | 0 | 교과교육 | |||
교육실습(Practice in Teaching) | 2 | 0 | 0 | 교과교육 | |||
2 | 전선 | 고체물리학 2(Solid state Physics 2) | 3 | 3 | 0 | ||
물리학지도및탐구활동(Physics seminar) | 3 | 3 | 0 | 교과교육 | |||
물리교수학습지도법(Study of Teaching Physics) | 3 | 3 | 0 | 교과교육 | |||
◎핵과 방사능(Nuclei and Radiation) | 3 | 3 | 0 | ||||
입자물리학(Particle Physics) | 3 | 3 | 0 | ||||
고급물리실험 2(Advanced Physics Lab. 2) | 1 | 0 | 2 |
**교원자격취득을 위한 기본이수과목, ○부전공필수과목 ◎학부공통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