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향
- 1. 학생중심의 열린교육
- 2. 교과내용의 다양화
- 3. 지역사회에 봉사
- 4. 지도력 및 사도정신 함양
현황
21세기 대비 교육의 인간화와 수월성 확보는 교원의 질이 결정한다. 세계화를 위한 교원의 인간교육적 안목과 철학이 있어야 하고,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과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학생 중심의 열린 교육을 위한 교원의 창의적 교수-학습 능력 배양과 교육적 책임성을 지녀야 한다.
교원의 질적 개선은 향후 세계화, 정보화 그리고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교육의 경쟁력 제고와 직결되고 있다. 이러한 교원의 질적 향상의 제1차적인 책임은 바로 교원양성 목적대학인 사범대학의 내실화에 달려 있다.
사범대학은 이미 1971년 12월 31일 4개 학과 정원 100명으로 설립인가를 받아 1972년 3월 처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여 우수한 교사를 배출하였다. 현재는 과학교육학부, 교육학과, 국어교육과, 독어교육과, 수학교육과, 역사교육과, 영어교육과, 윤리교육과, 일반사회교육과, 지리교육과, 체육교육과 등 1개 학부, 10개 학과 215명의 정원으로 발전하였고, 현재까지 12,214명의 졸업생들이 전북지역을 비롯해 전국 각 지역 중등학교 교사와 교육전문가로 진출하여 교육발전에 헌신 봉사하고 있다.
우수 예비교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인간 교육적 철학을 심화시키고, 정보화 시대에 부응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의 개발 및 운영을 시도하고 있으며, 교과교육 분야의 강화로 전공영역의 전문성을 높이는 개혁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업 행동분석실, 교육자료실, 멀티미디어 교육정보실, 현대화강의실 등 사범대학의 교육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특히 자연계열의 경우 실험, 실습 기자재를 계속 확충하고 있으며, 교과 교육 전공 교수도 안정적으로 확보해가고 있다. 백년지대계인 교육의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사범대인들은 전공분야에 대해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인성 도야를 위한 활동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어, 교육 소외지역인 농촌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교육봉사가 내실있게 이루어지고 있기도 하다.
교육정책이 급변하고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임용고시가 주는 부담감이 큰 상황이지만 사범대인들은 교육현장에서 올바른 교육 실현을 위해 예비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자기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교수현황
2019.10
학과별 | 교수 | 부교수 | 조교수 | 계 |
---|---|---|---|---|
계 | 49 | 9 | 13 | 71 |
국어교육과 | 3 | 1 | 2 | 6 |
독어교육과 | 0 | 0 | 1 | 1 |
영어교육과 | 4 | 0 | 1 | 5 |
교육학과 | 9 | 2 | 0 | 11 |
윤리교육과 | 3 | 0 | 2 | 5 |
역사교육과 | 2 | 0 | 1 | 3 |
일반사회교육과 | 3 | 1 | 1 | 5 |
지리교육과 | 2 | 1 | 1 | 4 |
과학교육학부 (물리교육) | 3 | 1 | 1 | 5 |
과학교육학부 (생물교육) | 5 | 0 | 0 | 5 |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 | 4 | 1 | 0 | 5 |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 | 2 | 0 | 2 | 4 |
수학교육과 | 4 | 1 | 0 | 5 |
체육교육과 | 5 | 1 | 1 | 7 |
학생현황
2019.10
구분 | 정원 | 재적생 | 재학생 | 휴학생 | 남 | 여 |
---|---|---|---|---|---|---|
학부 | 215(860) | 1,117 | 833 | 284 | 652 | 465 |
일반대학원 | 120 | 102 | 18 | 42 | 78 | |
교육대학원 | 224 | 469 | 388 | 81 | 108 | 3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