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 : 진수당 교육연구동 311호실
- 전화 : (063)270-2753 Fax (063)270-2761
- 홈페이지 : https://ethedu.jbnu.ac.kr
윤리교육과 목표
우리 윤리교육과는 중·고등학교에서 도덕·윤리교육을 담당할 전문가로서의 교사를 양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도덕·윤리교육이란 인간 행위에 관한 규범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인간을 형성하는 일이다. 가치 혼란에 빠져있는 현대 사회에서 장차 이 나라의 희망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도덕·윤리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하고 있다.
윤리교육과 소개
1981년도에 40명을 입학정원으로 하는 ‘국민윤리교육과’를 설치하였다. 1993년도 이후부터는 교원수급정책으로 입학 정원이 15명에 이르렀고, 1997년도에는 학과의 명칭을 ‘윤리교육과’로 바뀌었다. 우리 윤리교육과는 국제정치이론 분야의 최창순 교수, 서양철학(윤리학) 분야 최용용철 교수, 사회윤리와 교과교육 분야 강두호 교수, 동양윤리사상 분야의 김유곤 교수, 한국정치 및 통일이론 분야의 허인혜 교수 등 총 5명의 교수진이 해당 분야에엇 학문 연구와 인재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졸업후진로
우리 윤리교육과는 도시와 농촌을 막론하고 도내 중·고등학교의 도덕·윤리교사군의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최근에는 서울, 인천, 경기의 수도권은 물론 충청, 강원 및 전남 지방의 학교들에까지 교사로 진출하고 있다. 그 중 절대 다수의 졸업생들이 중·고등학교의 도덕·윤리 담당 교사로 재직하고 있다. 그 밖에 본인의 적성에 따라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교과 및 교육행정 전문가로서 활약하기도 하며, 언론계, 기업체, 사회복지단체 등에서 활동하는 자랑스러운 졸업생들도 있다.
윤리교육과 특징 · 자랑
윤리교육과는 중·고등학교 도덕·윤리 전문교사 양성이 그 목적이다. 도덕·윤리교육이란 인간 규범을 이해·실천하는 인간교육으로서 그 근본 목적도 미래세대의 청소년들에게 공동체 시민으로서 갖추어야할 덕성을 함양시키는 일이다. 이러한 목표에 따라 윤리교육과에서는 교과과정을 충실히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상담교수제’에 따른 학생 개별상담으로 생활 및 진로지도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중등교원임용시험에 대비하여 독서실을 설치하고, 전공서적과 논문집 등 자료를 빠짐없이 구비하고 언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세미나실도 운영하고 있다. 그 밖에 다양한 인터넷 강의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스터디그룹을 운영할 수 있도록 재정을 아끼지 않고 있다. 중등교원임용시험에 대비하면서도 교수와 학생이 모두 참여하여 폭넓은 인문학 사유를 키울 수 있는 독서모임을 정례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읽은 책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써서 발표하고 서로 토론한다. 토론을 통하여 중등교원임용시험을 대비한 논술 능력 함양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독서모임 뿐만 아니라 학과 동아리인 ‘율림’과 ‘로고스’에서 활발한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이들 동아리에서는 다양한 사회윤리 문제들을 깊이 연구하고 토론하여 전문윤리교사로서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학술모임 외에도 한국전통철학, 역사, 문화를 탐방하는 정기 답사를 진행하고 있다. 정기답사를 통해 윤리교사로서 전문지식과 함께 한국전통 철학, 역사, 문화에 폭넓은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
교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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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창순 교수
- 진수당 교육연구동 317호 연구실
- (063) 270-2758
- ccs@jbnu.ac.kr
- 연구분야 : 국제정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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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철 교수
- 진수당 교육연구동 319호 연구실
- (063) 270-2760
- philchoi@jbnu.ac.kr
- 연구분야 : 서양철학(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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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두호 교수
- 진수당 교육연구동 320호 연구실
- (063) 270-2762
- simon@jbnu.ac.kr
- 연구분야 : 윤리교육 및 사회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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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곤 조교수(학과장)
- 진수당 교육연구동 316호 연구실
- (063) 270-2757
- bnsoju@hanmail.net
- 연구분야 : 동양철학
-
허인혜 조교수
- 진수당 교육연구동 315호 연구실
- (063) 270-2756
- inhyeheo@jbnu.ac.kr
- 연구분야 : 한국정치, 정치경계, 민주주의, 거버넌스
교육과정
학년 | 학기 | 학수구분 | 과목명(영문) | 학강실 점의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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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전선 | 윤리와사상(Ethic and Thought) | 3-3-0 |
인간과철학(Man & Philosophy) | 3-3-0 | |||
사회과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Science) | 3-3-0 | |||
사회주의이해(Understanding Socialism) | 3-3-0 | |||
2 | 1 | 전선 | **중국고중세철학(Ancient & Medieval Philosophy of China) | 3-3-0 |
유럽사회주의역사(History of European Socialism) | 3-3-0 | |||
미국정치론(American Politics) | 3-3-0 | |||
정치학개론(Introduction to Political Science) | 3-3-0 | |||
북한연구세미나(Seminar on North Korean Studies) | 3-3-0 | |||
윤리와논술(Ethics & Logic) | 3-3-0 | |||
도덕교육의 이해(Understanding Ethics Education) | 3-3-0 | |||
2 | 전선 | **윤리학(Ethics) | 3-3-0 | |
중국근세철학(Modern Philosophy of China) | 3-3-0 | |||
한국정치론(Government & Politics of Korea) | 3-3-0 | |||
**윤리과교육론(Theories of Ethics Education) | 3-3-0 | |||
3 | 1 | 전선 | 윤리과교재연구(Teaching Materials of Ethics Education) | 3-3-0 |
정보사회와인간(Information Society & Man) | 3-3-0 | |||
**민주주의론(Study on Democracy) | 3-3-0 | |||
한국고중세사상(Ancient & Medieval Thought of Korea) | 3-3-0 | |||
**세계정치론(World Politics) | 3-3-0 | |||
현대윤리학(Contemporary Ethics) | 3-3-0 | |||
2 | 전선 | 윤리과지도법(Teaching Methods of Ethics Education) | 3-3-0 | |
**한국공산주의운동사(History of Korean Communist Movements) | 3-3-0 | |||
**조선조성리학(Neo-Confusion Philosophy of Chosun) | 2-2-0 | |||
국제정치이론(Theories of International Politics) | 3-3-0 | |||
**평화통일론(Theories of Peaceful Re-Unification) | 3-3-0 | |||
현대정치이론(Modern Political Theories) | 3-3-0 | |||
윤리이론의응용과실천(Application and Practice of Ethical Theories) | 3-3-0 | |||
4 | 1 | 교직 | 교육실습(Practice in Teaching) | 2(4주) |
전선 | 동아시아국제정치론(East Asia International Politics) | 3-3-0 | ||
논어와현대인의삶(Analects and Modern Life) | 3-3-0 | |||
윤리학의역사(History of Ethics) | 3-3-0 | |||
도덕교육연습(Seminar in Moral Education) | 3-3-0 | |||
2 | 전선 | 철학그흐름과쟁점들(Philosophy its History and Issues) | 3-3-0 | |
한국실학사상(Korean Sil-Hak Thought) | 3-3-0 | |||
현대정치사상(Modern Political Thought) | 3-3-0 | |||
윤리학의고전읽기(Reading a Classic of Ethics) | 3-3-0 |
**표는 교직 기본이수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