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 : 진수당 교육연구동 204호
- 전화 : (063)270-2739 Fax (063)270-2743
- 홈페이지 : https://pedagogy.jbnu.ac.kr/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학과는 21세기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적 관점을 세우고, 세계 전반의 변화하는 교육 현상을 연구하여 새로운 교육 이론과 실천을 추구하는 학문 활동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본 학과는 교사양성 교육에서 기본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교육학적 기초지식을 가르치며, 한국 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체계화하여 교육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학문적 연구 활동을 추구하여 교육에 뜻이 있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돕고 있다. 또한 학부생의 다양한 진로 개척을 위한 진로별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연구ㆍ발전시키고 있다.
본 학과는 교사양성 교육에서 기본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교육학적 기초지식을 가르치며, 한국 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체계화하여 교육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학문적 연구 활동을 추구하여 교육에 뜻이 있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돕고 있다. 또한 학부생의 다양한 진로 개척을 위한 진로별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연구ㆍ발전시키고 있다.
전공소개 및 특성
교육학과는 교육이론과 실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교육적 관점을 세우고, 학생에 대한 사도정신을 함양하며, 더 나은 인간적인 사회지보를 이끌 수 있는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학과는 교육의 제분야 즉,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과정과 교육공학, 평생교육, 교육상담 등에 관한 제반 강좌를 개설하여 강의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교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교직 소양 과목을 개설하여 교사의 전문성과 소양을 갖출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졸업후진로
본 학과의 진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중등학교현장에서 근무하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국내?외 대학원 진학을 통해서 교육학적 연구 및 고등교육기관의 교육의 길을 걷는 경우이다. 전자의 경우 교육학 교사 자격증과 복수전공으로 국어, 영어, 사회 등의 교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후자의 경우 국내.외 교육 관련 기관(대학원, 대학, 연구기관, 정부기관 등), 교육학적 소양을 요구하는 기타 다양한 분야에서 뜻을 펼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각 기업체의 인사관리·HR(Human Resource)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교육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교수진
-
반상진 교수
- 진수당 213호
- (063) 270-2741
- 연구분야 : 교육행정
- 담당과목 : 교육경제학, 교육정책, 교육개혁론 등
-
임은미 교수
- 진수당 219호
- (063) 270-2746
- 연구분야 : 교육상담
- 담당과목 : 교육상담, 진로상담, 정신건강론 등
-
박휴용 교수
- 진수당 218호
- (063) 270-2749
- 연구분야 : 교육과정
- 담당과목 : 교육연구방법, 교육과정연구, 교육과정개발 등
-
권인탁 교수
- 진수당 211호
- (063) 270-2745
- 연구분야 : 평생교육
- 담당과목 : 평생교육론 등
-
여영기 교수
- 진수당 220호
- (063) 270-4480
- 연구분야 : 교육사상사
- 담당과목 : 한국교육사, 동양교육사 등
-
임선아 교수
- 진수당 517호
- (063) 270-2748
- 연구분야 : 교육심리
- 담당과목 : 교육심리학, 학습심리와교육 등
-
최훈 교수
- 진수당 216호
- (063) 270-2880
- 연구분야 : 교육철학
- 담당과목 : 서양교육철학, 서양교육사, 서양교육고전연구, 현대서양철학 등
-
김명섭 교수
- 진수당 212호
- (063) 270-2742
- 연구분야 : 교육심리
- 담당과목 : 교육통계학, 교육심리 등
-
강충서 교수
- 진수당 217호
- (063) 270-2750
- 연구분야 : 교육사회
- 담당과목 : 교육사회학, 교육인류학 등
-
최예슬 교수
- 진수당 215호
- (063) 270-2740
- 연구분야 : 교육행정
- 담당과목 : 교육개혁론, 교육지도자론, 교육행정및교육경영 등
교육과정
*적용대상자(2019학년도 재학생부터 적용)
학년 | 학기 | 학수구분 | 과목명(영문) | 학강실 점의습 |
---|---|---|---|---|
1 | 2 | 전필 | **교육과문화(Education and Culture) | 3-3-0 |
전선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 3-3-0 | ||
4차산업혁명시대의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 3-3-0 | |||
비교교육학(Comparative Education) | 3-3-0 | |||
평생교육론(Theory of Lifelong Education) | 3-3-0 | |||
2 | 1 | 전필 | **교육과정연구(Curriculum Studies) | 3-3-0 |
전선 | 교육사(History of Education) | 3-3-0 | ||
학습심리와교육(Learning Psychology and Education) | 3-3-0 | |||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 3-3-0 | |||
교육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3-3-0 | |||
교육지도성(Educational Leadership) | 3-3-0 | |||
2 | 전필 | **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 3-3-0 | |
**교육방법및교육공학(Instructional Method and Technology) | 3-3-0 | |||
전선 | 서양교육사(History of Western Education) | 3-3-0 | ||
교육통계학(Statistics in Education) | 3-3-0 | |||
교육인류학(Anthropology of Education) | 3-3-0 | |||
교육정책(Educational Policy) | 3-3-0 | |||
3 | 1 | 전필 | **교육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 | 3-3-0 |
전선 | **교육학교육론(Instructional Theory of Education) | 3-3-0 | ||
동양교육사(History of East Asian Education) | 3-3-0 |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 3-3-0 | |||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 3-3-0 |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Theory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 3-3-0 | |||
교육방법론(Educational Method Theory) | 3-3-0 | |||
2 | 전필 |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 | 3-3-0 | |
전선 | **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Teaching Method & Materials of Education) | 3-3-0 | ||
**교육학논리및논술(Logical Thinking and Essay Writing in Education) | 2-2-0 | |||
교육연구(Educational Research) | 3-3-0 | |||
교육경영론(Education Management Theory) | 3-3-0 | |||
4 | 1 | 전선 | 청소년교육론(Adolescent Education) | 3-3-0 |
성격심리와상담(Personality Psychology and Counseling) | 3-3-0 | |||
교육과정개발(Curriculum Development) | 3-3-0 | |||
교육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 | 3-3-0 | |||
2 | 전선 | 대안교육론(Alternative Education) | 3-3-0 | |
교육개혁론(Educational Reform) | 3-3-0 | |||
문화다양성기반학교상담(School Counseling Based on Cultural Diversity) | 3-3-0 |
** 교직 기본이수 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