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 : 사범대학 본관 4층 423호
- 전화 : (063)270-2711 Fax (063)270-2718
- 홈페이지 : https://koredu.jbnu.ac.kr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들을 육성할 수월성과 경쟁력을 갖춘 국어과 중등교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어국문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함께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직 이론, 그리고 국어과 교육론 등을 배운다. 예비교원의 양성을 위해 다양한 분과 및 부서 활동을 통하여 넓은 견문과 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이러한 견문과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교과 지식을 학생들에게 교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학생들은 국어국문학에 대한 전문적이고 심화된 지식을 습득하며,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자부심을 기른다. 이를 위해 학생 개개인에게는 국어에 대한 깊은 관심과 교직에 대한 높은 사명감이 요구된다. 교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에 대한 넓은 사랑과 이해를 가지고 열린 교육, 인간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교수와 학생이 하나가 되어 노력하는 과이다.
전공소개및특성
우리 과는 국어 교사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 강좌는 방법(국어교육학, 교수법 등) 언어(문법, 국어사 등), 사용(화법, 작문, 국어정서법 등), 생활(매체, 문화 등), 예술문화(고전문학, 현대문학 등)로 구분하여 국어활동의 여러 측면과 내용을 고루 배우고 있다. 좋은 교사는 학생들에게 직접 시범을 보일 수 있을 정도의 수월한 국어활동 능력 또는 기능을 지녀야 하므로 직접 지도 자료를 다루는 교육의 실제와 지도 및 평가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졸업후진로
우리 과는 전북지역을 비롯하여 전국에서 약 500여명이 국어교사로 재직하고 있으며, 국어활동의 전문가나 국어활동 지도의 전문가로 그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특히 전북지역에서만 30명이 넘는 졸업생들이 교감, 교장, 장학사, 교육연구관, 장학관 등의 전문직 및 행정직에 진출하여 교육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상당수의 졸업생들이 시인이나 소설가, 평론가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국어국문학이나 국어교육학의 석·박사를 획득하여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 및 일반대학에서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다.
교수진
-
이정애 교수
- 사대본관 417호
- (063) 270-2712
- 연구분야 : 의미론 및 국어교육전공
- 담당과목 : 국어의미와의사소통론, 국어교과교육론, 국어과교재연구및지도법 등
-
한창훈 교수
- 사대본관 418호
- (063) 270-2714
- 연구분야 : 고전시가교육전공
- 담당과목 : 고전문학사, 고전시가교육론 등
-
문영진 교수
- 사대본관 416호
- (063) 270-2714
- 연구분야 : 현대소설교육전공
- 담당과목 : 문학교육방법론, 문학감상론1, 현대소설교육론 등
-
서형국 교수
- 사대본관 420호
- (063) 270-2751
- 연구분야 : 국어문법론
- 담당과목 : 국어학개론, 학교문법론, 중세국어문법 등
-
민재원 교수
- 사대본관 419호
- (063) 270-2715
- 연구분야 : 현대시교육전공
- 담당과목 : 현대시교육론, 문학감상론2 등
-
주재우 교수
- 사대본관 421호
- (063) 270-2717
- 연구분야 : 고전산문교육 및 작문교육전공
- 담당과목 : 고전산문교육론, 국어교육논리및논술지도 등
-
이인화 교수
- 사대본관 416호
- (063) 270-2713
- 연구분야 : 현대소설교육전공
- 담당과목 : 현대소설교육론, 문학교육론연구 등
교육과정
고전문학 | 국어교과교육학 | 국어학 | 현대문학 | |||||||
---|---|---|---|---|---|---|---|---|---|---|
학년 | 학기 | 산문 | 시가 | 교과교육 | 화법·독서·작문 | 음운론 | 문법론 | 의미론 | 소설 | 시 |
1 | 1 | 국어교육과고전문식성 | ||||||||
2 | 국문학개론 | 국어학개론 | 문학이해의길잡이 | |||||||
2 | 1 | 고전문학사 | 국어교육 논리및논술 | 국어 음운론 | 현대문학사 | |||||
구비문학교육론 | 화법교육론 | 문학교육방법론 | ||||||||
2 | 고전산문교육론 | 고전시가교육론 | 국어정서법의이해 | 현대소설교육론 | 현대시교육론 | |||||
3 | ||||||||||
1 | 국어교과교육론 | 독서교육론 | 학교 문법론 | 문학감상론1 | 문학교실현장비평연습 | |||||
문학교수학습론 | ||||||||||
2 | 고전문학교재강독 | 국어과교재 연구및지도법 | 중세국어문법론 | 국어의미와 의사소통론 | 문학감상론2 | |||||
현대문학이론 | ||||||||||
4 | ||||||||||
1 | 한국한문학교육론 | 국어과수업 분석실습 | 이해교육론 | 문법교육현장수업비평 | 국어교육심화문식력 | |||||
국어사자료강독 | 문학교육과매체언어 | |||||||||
2 | 국어교육과 멀티미디어 | |||||||||
*국어과창의인성교육 |